• login
  • 검색

개신대학원대학교

  • 학교생활
  • 입학안내
  • 학사안내
  • 대학생활
  • 부설/부속기관

상담심리학

HOME > 학사안내 > 학위과정 > 상담심리학

HOME > 학사안내 > 학위과정 >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과정소개

상담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여 교회나 속한 공동체에서 상처 입은 이들을 치유하고 싶은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여러 문제와 고민들을 해결하는 학문적 이론과 실제를 배우게 됩니다. 상담심리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여 교회 내에서 혹은 상담관련 기관에 취업하여 치유사역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학 석사과정은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박사과정은 보다 학문적인 영역을 다룸으로서 전문상담자이자 학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 과정들을 통해 이 땅에서 ‘치유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게 됩니다.

교육과정

상담심리학석사(M.C.C)
구분 교과목
전공필수 성경적상담학, 상담이론과 실제, 노인상담과 노인심리학, 가족상담과 심리치료, 성경신학, 상담실습I, II, 발달심리학, 상담과 심리학, 이상심리학, 심리검사와 평가, 성격심리학, 상담학개론, 기독교상담과심리학, 조직신학정리
철학박사(Ph.D.)-상담심리전공
구분 교과목
전공필수 성경적상담학, 상담이론과 실제, 노인상담과 노인심리학, 가족상담과 심리치료, 성경신학, 상담실습I, II, III, 발달심리학, 상담과 심리학, 이상심리학, 심리검사와 평가, 성격심리학, 상담윤리와 철학, 인간관계심리학, 한국장로교신학사, 청소년상담, 다문화상담, 중독상담, 상담학개론, 기독교상담과심리학, 조직신학정리, 이야기치료와 기독교상담, 인접전공 등

학사개요

석사과정(M.C.C)
구분 내용
수업연한 2년(4학기)
재학연한 수업 연한의 2배
종합시험 해당 없음
학위취득요건 30학점 이상, 총평균평점 2.5 이상
박사과정(Ph.D.) -상담심리전공
구분 내용
수업연한 3년(6학기)
재학연한 수업 연한의 2배
종합시험 외국어(필수: 영어, 선택: 제2외국어/고전어)와 전공+인접전공
학위취득요건 45학점 이상(논문 6학점 포함), 총평균평점 3.3 이상

교수진

노원석(목회상담)
  • University of Pretoria(PhD)
  •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MA)
  • 총신대학교 일반 대학원(MA)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 총신대학교(BA)
  • 한국성경적상담학회 부회장역임(상담감독)
장보연(심리상담)
  • 개신대학원대학교(PhD)
  • 개신대학원대학교 (ThM, PhD)
  • 광신대학교(BA)
  • 굿패밀리 통합상담센터 대표
  • 사단법인 팀앤팀 상담디렉터
장원철(성경적상담)
  • 총신대학교 대학원(PhD))
  • Fuller Theolgical Seminary(DMin)
  • 총신대학교 대학원(ThM, MDiv, MA)
  • 총신대학교(BA)
  • 한국성경적상담학회 회장역임(상담감독)
안도희(임상심리)
  • Alliant International Univ.(DCP, MA)
  • Fuller Theological Seminary(MA)
  •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MA)
  • 한국외국어대학교(BA)
  • 미국 임상심리학회 정회원
  • 지성병원 임상심리실장

산림치유전공

전공 지도교수

정승록 교수 사진

정승록 교수
  • 서울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 남가주기독대학교 기독복지학 박사
  •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 박사 수료
  • 이벤젤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전공 박사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산림복지 전임교수
  • OCU 숲 생태 복지연구소장
  • 개신대학원대학교 산림치유 교수
산림치유란

산림치유는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인 경관, 피톤치드, 음이온, 산소, 소리, 햇빛 등을 산림치유인자로 활용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산림치유 사진

산림치유전공

본 대학원의 산림치유전공은 100세 힐링시대에 필요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정부의 산림복지정책 실현에 이바지함은 물론 대학원의 설립 목적과 특성에 따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자연숲의 치유적 비밀을 깨닫게 하며 실천중심의 상담심리학 석사과정을 통하여 훌륭한 전문가를 세워 나가고자 합니다.

졸업 후 진로 / 산림치유지도사, 산림복지전문가
  • 산림치유지도사는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등 산림을 활용한 대상별 맞춤형 산림치유 프 로그램을 기획ㆍ개발하여 산림치유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자격 의 전문가입니다.
  •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은 산림청장이 발급하는 국가자격증으로 자격기준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구분됩니다(대학원에서 산림치유전공자는 1급 양성원으로 갑니다)
  • 주요근무처 :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되며 현재 산림청소관 치유의 숲 : 47개소 조성(10개소 운영, 조성 중인 치유의 숲 포함) 자연휴양림 : 162개소 조성, 운영
  • 최근 인기직업 1위로 선정된 국가자격증 산림치유지도사는 질병의 치료행위가 아닌 건 강의 유지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는 치유활동지도사로서 국가의 산림복지법 시행에 따른 산림복지 분야의 다양한 연구, 산림치유 창업, 산림치유 숲생태 복지 서비스의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숲 체험치유, 교육 등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전공교과목
과목명 내용
산림휴양학 산림휴양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산림휴양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휴양림 이용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휴양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지식과 그 방안을 토론하고 실습 탐구함으로서 산림복지의 전문가적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산림치유학 산림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 치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국가는 이미 법률적 제도를 통하여 산림치유를 전 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서비스로 발전시키고 있다. 따라서 산림치유란 무엇인지 또한 산림치유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숲이라는 자연환경을 연구하도록 한다.
산림생태학 산림의 생태수업으로서 숲을 중심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산림복지법이 시행되어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산림복지는 숲을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전문가들이어야 하기 때문에 그 역량을 높이기 위한 수업으로서 산림(숲)의 생리 생태적 측면을 많이 다루게 된다.
수목생리학 수목생리학은 수목이 어떻게 자라는가 하는 기본 원리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수목의 구조와 기능 간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기초로 하고 생화학과 토양학의 지식을 도입하여 환경조건에 따른 수목의 여러 가지 대사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하는 학문이다.
산림복지학 사회복지에 기초한 산림복지를 실천하여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산림에서 이루어 내는 복지영역에 대한 수업연구이다

성경적상담전공

성경적상담이란

기독교상담학은 개혁주의 신학적 정체성에 맞는 상담학이어야 한다. 이는 성경적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성경적 원리와 방법으로 상담하지 않으면 인간의 문제를 온전히 해결할 수 없으며 또한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숙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심리학을 그대로 도입해서 사용하는 상담이나 통합적으로 기독교 상담을 이루어보려는 시도와는 달리 성경을 토대로 상담이론과 방법을 정립하려는 상담학을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이라고 한다. 성경적 상담이란 상담의 방법을 성경에 있는 원리를 통해서 정립하고 사용하는 상담이다

성경적상담전공

성경적상담전공은 성경적인 관점의 틀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성경적상담을 통해 사람을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하나님의 상담을 이루어 가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성경적상담 전공자가 되어 교회와 각자 주어진 사역의 영역에서 성경적 관점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실 운영을 함으로써 아동, 청소년, 성인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성경적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본 전공이 만들어졌다. 성경적상담전공은 학위 기간 중 일정 과목을 이수하고 본인의 전공에 대한 요청 이 후 졸업 학위증에 명시되어진다.

교과과목
과목명 내용
교의신학과 상담
(Doctrinal Theology and Counseling)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이해하게 하여 바른 신학적 체계를 정립하고, 상담과 교리적 원리와의 관계 가운데 성경적상담의 방향을 확립하게 한다.
성경적 상담의 이론과 방법
(Theories and Methods of Biblical Counseling)
성경적 상담학의 전제와 원리, 기본 이론을 연구하고 이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하여 탐구한다. 상담의 여러 이론과 방법들을 성경적 관점에서 분석 비평하여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정립한다.
성경적 결혼과 가족상담
(Biblical Marriage and Family Counseling)
결혼준비, 배우자 선택, 결혼 전 상담, 결혼 생활의 적응과 상호관계, 부부갈등, 부부의 역할, 대화문제, 자녀교육, 가족관계, 가정의 위기 등에 관한 상담을 연구한다.
인간발달과 상담
(Human Development and Biblical Counseling)
기독교 상담심리학적인 접근으로서 태내 발달과 출산에서부터 영아기, 유아기, 유치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의 발달과 효과적인 교육방법, 학습방법 및 상담에 관하여 연구한다.
이상심리와 상담
(Psychopathology and Counseling)
비정상적인 인격발달(Abnormal Personality Development)의 유형들을 이해하도록 돕고,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정동장애(Effective Disorders),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물질사용장애(Substance Use Disorders), 정신분열증(Schizophrenias Disorders),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s), 정신생리학장애(Psychophysiological Disorders), 신체형장애 및 해리장애(Somatoform and Dissociative Disorders), 성적장애(Sexual Disorders / Gender Identity Disorders / Sexual Dysfunctions) 등의 이상행동을 DSM-Ⅳ의 분류에 따라서 분류하고 진단하며, 상담을 통해서 치료하도록 연구한다.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Testing and Evaluation)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검사하여 보다 효율적인 상담을 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심리검사의 실제적 연구를 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아동들의 발달심리학적 특성과 인체생리학적 특성을 연구하여 어린이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추구한다.
청소년상담
(Young Adult Counseling)
청소년들의 문제를 분석하고 여기에 대한 상담학적 치유를 시도하는 상담 방법을 탐구한다.
성인 및 노년상담
(Adult and elderly Counseling)
성인과 노인들의 각종 문제를 분석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는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상담학 연구의 기본방법과 논문작성법을 연구함으로 보다 효과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상담실습I
(Counseling Practicum I)
상담실습의 초급과정으로서 그룹 토의와 케이스 연구를 통하여 상담사례를 다룸으로서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평가한다.

가족상담전공

가족상담이란

가족상담은 개인의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 전체의 관계 안에서 개인과 가족의 문제를 상담하는, ‘관계를 지향하는 접근’이다. 이는 개인의 문제를 상담할 때, 그 개인에게만 초점을 두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 특별히 가족들과의 관계구조와 상호작용에 집중하여 개인과 가족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가족상담은 가족의 의사소통 문제, 부부간의 문제, 고부간의 문제. 세대 간의 문제, 자녀와의 문제 등 가족이 겪고 있는 갈등과 문제들을 극복하는 것은 가족상담이 이루어가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성경적상담전공

가정은 문화를 초월한 가장 기본적인 공동체이며 인격형성의 핵심적 역할을 한다. 가정과 가족관계를 통해서 서로 다른 남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가정상담전공은 부부관계 및 가족이론, 그리고 결혼상담과 가족치료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습득하며 이를 통해 전문 가족치료사 및 가정사역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가족상담전공은 학위 기간 중 일정 과목을 이수하고 본인의 전공에 대한 요청 이 후 졸업 학위증에 명시되어진다.

교과과목
과목명 내용
결혼과 가족상담
(Marriage and Family Counseling)
결혼준비, 배우자 선택, 결혼 전 상담, 결혼 생활의 적응과 상호관계, 부부갈등, 부부의 역할, 대화문제, 자녀교육, 가족관계, 가정의 위기 등에 관한 상담을 연구한다.
인간발달과 상담
(Human Development and Biblical Counseling)
기독교 상담심리학적인 접근으로서 태내 발달과 출산에서부터 영아기, 유아기, 유치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의 발달과 효과적인 교육방법, 학습방법 및 상담에 관하여 연구한다.
이상심리와 상담
(Psychopathology and Counseling)
비정상적인 인격발달(Abnormal Personality Development)의 유형들을 이해하도록 돕고,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정동장애(Effective Disorders),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물질사용장애(Substance Use Disorders), 정신분열증(Schizophrenias Disorders),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s), 정신생리학장애(Psychophysiological Disorders), 신체형장애 및 해리장애(Somatoform and Dissociative Disorders), 성적장애(Sexual Disorders / Gender Identity Disorders / Sexual Dysfunctions) 등의 이상행동을 DSM-Ⅳ의 분류에 따라서 분류하고 진단하며, 상담을 통해서 치료하도록 연구한다.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Testing and Evaluation)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검사하여 보다 효율적인 상담을 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심리검사의 실제적 연구를 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아동들의 발달심리학적 특성과 인체생리학적 특성을 연구하여 어린이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추구한다.
청소년상담
(Young Adult Counseling)
청소년들의 문제를 분석하고 여기에 대한 상담학적 치유를 시도하는 상담 방법을 탐구한다.
성인 및 노년상담
(Adult and elderly Counseling)
성인과 노인들의 각종 문제를 분석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는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상담학 연구의 기본방법과 논문작성법을 연구함으로 보다 효과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상담실습I
(Counseling Practicum I)
상담실습의 초급과정으로서 그룹 토의와 케이스 연구를 통하여 상담사례를 다룸으로서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평가한다.